비타민 B6 (피리독신) 활성형 효능, 부작용, 관련 제품 총정리

비타민 B6 (피리독신) 효능, 부작용, 관련 제품 총정리

비타민 B6는 “피리독신”이라는 다른 이름도 가지고 있는 수용성 비타민 B군에 속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B6는 어떠한 효능과 부작용이 있으며, 활성 형태로는 어떤 것이 있고, 관련 제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B6 (피리독신, Pyridoxine) 이란?

비타민 B6는 수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로, 비타민 B 복합체에 속해있는 성분입니다.

체내의 당, 지방, 단백질의 적절한 대사를 위해 필요한 성분인데요. 우리 몸의 뇌, 신경, 피부 그리고 신체 다른 많은 부분의 발달에도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B6는 시리얼, 콩류, 계란 등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고, 비타민 B 복합 영양제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의 형태

PNP → PLP → PMP

비타민 B6는 대표적으로, 피리독신(PNP), 피리독살(PLP), 피리독사민(PMP)이라는 형태로 분류됩니다.

피리독신 5 인산염(PNP , pyridoxine 5’-phosphate)

피리독신 5 인산염(PNP , pyridoxine 5’-phosphate)은 피리독신-5P(pyridoxine-5P) 또는 피리독신인산(pyridoxine phosphoric acid)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피리독신-5′-인산염으로 알려진 유기피리독신-5P(pyridoxine-5P) 또는 피리독신인산(pyridoxine phosphoric acid)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피리독신-5′-인산염으로 알려진 유기화합물의 종류에 속합니다.

이것들은 5개의 위치에 인산염 그룹을 운반하는 피리독신입니다. 피리독신 5′-인산염은 매우 강한 기본 화합물입니다(pKa 기준).

피리독신 5’인산염은 박테리아에서 인간에 이르는 모든 살아있는 종에 존재합니다. 효모 내에서 피리독신 5′-인산염은 많은 효소 반응에 참여합니다.

특히 피리독신 5′-인산염은 1-deoxy-D-xylulose 5-phosphate과 2-amino-3-phosphonopropionic acid으로부터 생체합성할 수 있는데, 이는 pyridoxine 5′-phosphate 신타아제(synthase)에 의해 촉매됩니다.

또한 피리독신 5′-인산염은 피리독신으로부터 생체합성될 수 있으며, 피리독살키나아제 효소(pyridoxal kinase)에 의해 매개됩니다. 효모에서 피리독신 5′-인산염은 비타민 B6 경로라고 불리는 대사 경로에 관여합니다.

피리독살 5 인산염(PLP , pyridoxal 5’-phosphate) 활성화 보조효소

피리독살 5 인산염(PLP , pyridoxal 5’-phosphate)은 우리 몸에서 약 168개의 활력 있는 효소 과정을 촉진하는 비타민 B6의 활성 형태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들 중에서 P5P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전환하는 데 책임이 있는 탈염이라고 알려진 과정을 촉진합니다.

P5P는 또한 마그네슘과 같은 특정 영양소를 세포막을 가로질러 순환시켜 흡수율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리독살 5′-인산염은 우리의 건강에 중요한 화합물이지만 종종 부족하게 발견됩니다.

피리독살 5′-인산염은 phosphopyridoxal 또는 PLP라고도 하며, 피리독산염과 유도체로 알려진 유기화합물의 종류에 속합니다. 피리독살과 파생물은 피리독살 일부를 함유한 화합물로, 각각 메틸기, 히드록실기, 카르발데히드기, 히드록시메틸기로 2,3,4,5번 위치에서 대체하는 피리딘 링(pyridine ring)으로 구성됩니다.

피리독살 5′-인산염은 강한 기본 화합물입니다(pKa 기준). 피리독살 5′-인산염은 박테리아에서 인간에 이르는 모든 살아있는 종에 존재합니다. 피리독살 5′-인산염은 잠재적으로 독성이 있는 화합물입니다.

피리독사민 5 인산염(PMP , pyridoxamine 5’-phosphate)

피리독사민 5 인산염(PMP , pyridoxamine 5’-phosphate)은 피리독사민인산(pyridoxamine phosphoric acid) 또는 피리독사민-p(pyridoxamine-p)로도 알려져 있으며, 피리독사민 5′-인산염으로 알려진 유기화합물의 등급에 속합니다.

이것들은 5′ 위치에 인산염 그룹을 운반하는 피리독사민을 함유한 이종고리식(heterocyclic) 방향족 화합물입니다. 피리독사민 5′-인산염은 매우 강한 기본 화합물입니다(pKa 기준).

피리독사민 5′-인산염은 박테리아에서 인간에 이르는 모든 살아있는 종에 존재합니다. 효모 내에서 피리독사민 5′-인산염은 많은 효소 반응에 참여합니다.

특히 피리독사민 5′-인산염은 효소 피리독신 5′-인산염 산화효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피리독산 5′-인산염과 암모늄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리독사민 5′-인산염은 피리독사민으로부터 생체합성될 수 있는데, 이것은 피리독살 키나아제 효소에 의해 촉매됩니다. 효모에서 피리독사민 5′-인산염은 비타민 B6 경로라고 불리는 대사 경로에 관여합니다.

비타민 B6의 효능

비타민 B6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말 다양한 효과들이 있는데요. 한 눈에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타민 B6 효능
신진대사에 도움두뇌 발달에 필요멜라토닌 생성 도움
(불면증 예방)
호모시스테인 수치 감소
(고호모시스테인혈증 예방)
헤모글로빈 생성 도움정신 건강에 도움
호르몬 조절에 도움생리전 증후군 및 입덧 증상 완화피부 트러블 완화
노인성 황반변성 예방천식 및 편두통 완화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질병 예방
신장 결석 위험 예방
<비타민 B6의 효능>

비타민 B6 결핍 증상

비타민 B6 결핍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결핍 증상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결핍 증상
신경 과민우울증주의력 결핍
단기 기억 상실혼란구강염
무기력증
<비타민 B6의 결핍 증상>

비타민 B6 하루 권장량

비타민 B6는 하루 101mg~200mg 씩, 혹은 100mg 이하의 양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타민 B6 부작용

비타민 B6 복용 시, 메스꺼움, 복통, 식욕부진, 두통 혹은 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매일 500mg 이상의 양을 과다 복용하게 되면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매일 1,000mg 이상을 복용하게 되면 뇌와 신경 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 함유 제품들

비타민 B6는 활성 형태인 피리독살 형태를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리독살을 함유한 제품으로는 다음 제품들을 추천드립니다.

피리독살

한달 분에 8,402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비타민 B6의 활성 형태인 피리독살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구매한 비타민 B6 제품이기도 한데요.

입덧에 효과를 크게 보았고, 마그네슘과 함께 복용했을 때에 정말 효과가 좋았다는 등의 긍정적인 후기들이 많습니다.

고급 보충제 브랜드인 Thorne Research 의 피리독살 제품입니다.

가격은 다소 사악하지만, 영양제로는 유명한 브랜드 제품이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이 구매합니다.

전문가들도 추천하는 유명한 브랜드인데요. 실제로 의사의 추천으로 구매하거나, 브랜드를 믿고 구매하여 열심히 복용 중이라는 후기가 많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가격이라고 말하는 제품으로, 긍정적인 후기들이 많습니다.

Throne Research 제품 치고는, 한달 12,000원 가량의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하는 비타민 B 복합체 제품입니다.

비타민 B 복합체 제품들에 부작용을 느낀 사람들도, 이 약에는 별 다른 부작용 없이 잘 맞았다는 긍정적인 후기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성분도 우수하고 브랜드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단골 고객 층이 아주 단단한 제품입니다.

아이허브 할인코드 확인하기

아이허브 쇼핑 시, 할인코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아이허브 할인코드 내용들은 모두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기 때문에, 항상 최신 정보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이허브 할인코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