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2베이, 구축) #4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디자인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디자인

이 레이아웃은 Floorplanner를 사용하여 가족들과의 상의를 통해 직접 디자인한 것이고요.

직접 인테리어를 하게 된 계기와 업체 선정한 기준 및 디자인 툴로 아래 디자인을 직접 해보게 된 경위에 관해서는 1편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 작은방 1

작은방 1은 현관 바로 옆에 위치한 방입니다.

이 방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작업실로 꾸며보았는데요.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 작은방 1 인테리어

이 방을 인테리어 할 때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부족한 수납공간을 위한 가구 제작이 필요
  • 작업실 책상이 들어갈 수 있는 여유 공간 필요
  • 에어드레서(삼성 의류관리기)가 들어갈 공간 필요

부족한 수납공간을 채우기 위해 벽 한 면을 붙박이로 채우게 되면 방이 굉장히 협소해지기 때문에, 방을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아 그렇게 하지 않았는데요.

대신에, 레이아웃에서 볼 수 있듯이 창문쪽에 낮은 장을 붙박이로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방 모서리 부분에 에어드레서(삼성 의류관리기)를 넣고, 그 바로 옆에 책상과 컴퓨터를 놓을 것으로 공간을 계획했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작은방 1의 최종 예상 3d 모델링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테리어 전 사진

인테리어 전에는 침실 공간으로 침대와 행거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작업실로 꾸미기 위해 이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인테리어 후 사진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으로 인테리어를 하니 공간이 훨씬 넓어보였고, 낮은 붙박이 서랍/수납장으로 수납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에어드레서 및 책상 배치 또한 계획했던 대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 작은방 2

작은방 2는 주방 옆에 위치한 방입니다.

이 방은 발코니가 있었던 방으로, 확장 공사를 계획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가정하고 다음과 같이 레이아웃을 구성해보았습니다.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 작은방 2 인테리어

발코니 구분 벽이 비내력벽으로, 철거가 가능했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공간 계획이 가능했는데요.

이 방에 대한 요구사항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붙박이장 설치
  • 작은 벽장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 퀸사이즈 침대 놓기
  • TV 설치하기

위 사진과 같이 오른쪽 벽쪽에 긴 붙박이장 설치를 한 침실 공간으로 계획해볼 수 있었는데요.

애매하게 파인 벽장 공간까지 깔끔하게 붙박이장으로 마감을 하고 싶어 아래와 같이 계획을 세웠습니다.

하늘색: 문 열리는 방향 / 파란색, 보라색: 붙박이장, 옷걸이봉, 선반 / 검은색 : 벽

벽장 공간에는 선반을 두어, 손님용 및 계절 이불을 넣는 공간으로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 공간에는 상단에 옷걸이봉을 달아 옷을 보관하는 겸, 아래에는 창고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머지 붙박이장 공간은 일반적인 옷장 공간으로 계획을 했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작은방 2의 최종 예상 3d 모델링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테리어 전 사진

인테리어 전에는 발코니로 인해 애매하게 좁은 방의 넓이 때문에 제대로 공간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특히, 발코니 공간에는 잘 입지 않는 옷을 걸어두거나 창고처럼 물건을 쌓아두는 공간으로 의미없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계획했던 대로, 확장공사를 비롯한 인테리어 공사 및 가구 배치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테리어 후 사진

확장공사로 인해 훨씬 더 넓어진 공간에 계획했던대로 퀸사이즈 침대를 배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벽장 공간은 계획했로 이불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선반을 짜서 넣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을 당시에는 아직 옷걸이 봉을 설치하기 전이었지만, 옷걸이 봉을 상단에 설치하여 잘 입지 않는 계절 옷을 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머지 붙박이장은 옷장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