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2 (리보플라빈) 활성형 효능, 부작용, 관련 제품 총정리

비타민 B2 성분 이름에는 ‘리보플라빈~’ 이라는 이름이 붙습니다. 영양제에 최근 많이 사용되는 활성 형태는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 리보플라빈 5-포스페이트(리보플라빈 5-인산염) 2가지가 대표적이고, 비활성 형태는 그냥 리보플라빈이라고 부릅니다.

비타민 B2는 어떠한 효능과 부작용이 있으며, 이 세 가지 활성 형태 및 비활성 형태에는 각각 어떤 특징이 있고, 관련 제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Riboflavin) 이란?

비타민 B2(리보플라빈)은 수용성 및 열안정성 비타민으로써, 이를 섭취하면 신체가 지방 및 탄수화물을 에너지 발생을 위해 포도당으로 대사하기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플라빈”이라는 이름의 어원이 라틴어로 노란색을 뜻하는 만큼, 실제로 수용액이 노란색을 띠고 있는데요.

비타민 B2는 거의 모든 식품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중, 동물의 간, 고기, 생선 등 동물성 식품 및 유제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그 이외에 녹색 채소, 콩, 곡류, 알 등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2의 활성 형태 2가지

비타민 B2를 생물학적인 이용 가능성이 있도록 합성한 것을 활성 형태라고 부릅니다.

비타민 B2의 활성 형태는 다음과 같이 2가지가 존재하고, 일반 리보플라빈 보다 생체이용률 및 흡수율이 4~5배가 높다고 합니다.

  •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
  • 리보플라빈 5-포스테이트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 (Riboflavin butyrate)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 (Riboflavin butyrate)
Riboflavin butyrate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는 비활성형보다 체내 흡수가 원활하고, 소화관 속에 오래 머무른다는 장점이 있는 활성형 비타민 B2입니다.

리보플라빈 5-포스페이트 (Riboflavin 5-phosphate)

리보플라빈 모뉴클레오티드(FMN, 리보플라빈 5-인산염)은 리보플라빈의 두 가지 주요 보효소 중 하나입니다.

리보플라빈의 두 가지 주요 보효소는 그림과 같이 리보플라빈 모뉴클레오티드(FMN, 리보플라빈 5-인산염)과 플라빈 아데닌 디뉴클레오티드(FAD)입니다.

이 성분은 에너지 생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트립토판을 니아신으로 전환시켜서 비타민 B6을 활성화 시키거나, 엽산이 다양한 활성 형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 등, 비타민 B군을 활성화 하거나 전환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2 비활성 형태 – 리보플라빈 (Riboflavin)

코엔자임의 전구체로, 비타민 B2의 역할인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형태인 다른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 리보플라빈 5-포스페이트 보다는 생체이용률이 조금 떨어지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 영양제로 많이 활용됩니다.

비타민 B2의 효능

비타민 B2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말 다양한 효과들이 있는데요. 한 눈에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타민 B2 효능
에너지 대사백내장 예방눈의 피로 감소
조기 노화 방지호모시스테인 수치 감소글루타치온 생산 및 활성화
주름 예방여드름 및 습진 예방콜라겐 수치 유지
자궁경부암 예방항산화 작용암, HIV 예방
피부 및 모발 보호생식기관 성장 촉진혈류 증가
태아 건강 증진 촉진빈혈 치료신경계 보호
미네랄 흡수 촉진조직 복구상처 치료 및 회복
소화관 보호면역 체계 향상편두통 완화
우울증 감소
<비타민 B2의 효능>

비타민 B2 결핍 증상

리보플라빈이 결핍되면 철분 흡수를 변화시켜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피로가 유발될 수 있는데요.

그 밖에도, 백내장, 녹내장 및 각화증과 같은 다른 눈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호모시스테인 수치와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리보플라빈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신체에 저장되지 않고 배설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따라서 섭취한 양의 15% 정도만 흡수되기 때문에, 매일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리보플라빈을 필수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보플라빈 결핍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결핍 증상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결핍 증상
탈모빛에 대한 민감성설염
구내염입술 건조지루성 피부염
백내장임산부 자간전증만성 피로 증후군
빈혈피부 병변비듬
소화 불량수면 장애
<비타민 B2의 결핍 증상>

비타민 B2 하루 권장량

리보플라빈의 하루 권장량은 나이, 성별, 복용 목적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경우에 따라 다음 표와 같습니다.

나이 및 성별에 따른 하루 권장량

나이하루 권장량
0 ~ 6개월0.3mg
7 ~ 12개월0.4mg
1 ~ 3세0.5mg
4 ~ 8세0.6mg
9 ~ 13세0.9mg
14세 이상 남성1.3mg
14 ~ 18세 여성1.0mg
19세 이상 여성1.1mg

복용 목적에 따른 하루 권장량

복용 목적하루 권장량
리보플라빈 결핍증5 ~ 30mg
편두통 (3개월)400mg
백내장3mg
(+니아신 40mg)

비타민 B2 부작용

비타민 B2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사실 상 과다복용 하더라도 소변으로 배출되기 떼문에 별 다른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400mg 이상을 투여하게 되면 소변이 증가하거나, 설사가 일어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정상적으로는 리보플라빈을 400mg 이상 복용할 이유는 없기는 합니다. 대부분의 비타민제에 포함된 B2(리보플라빈)의 양은 많으면 100mg 정도이고, 대부분은 10 ~ 40mg 정도입니다.

비타민 B2 활성 형태 제품들

활성 비타민 B2 성분인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 리보플라빈 5 포스페이트를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로는 다음 제품들을 추천드립니다.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를 함유한 대표 제품으로는 비맥스 액티브 정, 비맥스 에버정, 비맥스 비비정 등이 있습니다.

리보플라빈 5-포스페이트

Throne Research 라는 회사는 질 좋은 영양제를 만들기로 나름 이름있는 영양제 회사입니다. 효과가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제품 효과가 좋아서 장기간 복용 중이라는 평이 많은 제품입니다.

저렴한 가격과 좋은 효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리보플라빈 5-포스페이트 제품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입고 대기 중으로 구매를 원하신다면 입고 알람을 설정해놓으신 후에 추후 입고 시 제품을 주문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허브 할인코드 확인하기

아이허브 쇼핑 시, 할인코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아이허브 할인코드 내용들은 모두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기 때문에, 항상 최신 정보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이허브 할인코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