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형 티아민(B1) 종류 및 차이점, 관련 제품

활성형 티아민 B1(벤포티아민, 푸르설티아민, 비스벤티아민)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시나요?

일반 티아민과 활성형 티아민이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활성형 티아민이 더 효과적인 이유와 활성형 티아민의 종류 등에 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아민이란?

티아민은 비타민 B군 중에서도 가장 먼저 발견된 비타민 B였기 때문에 ‘비타민 B1’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티아민(Thiamine) 단어의 Thia는 유황을 의미하는데요.

티아민의 화학 구조

실제로 ‘티아민’ 이라는 이름은 티아민이 유황(Sulfur)을 가졌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위 그림은 티아민의 화학 구조를 나타낸 것으로, S 가 유황을 의미합니다.

티아민은 수용성 비타민

비타민 B군은 수용성이라는 특징이 있는데요. 티아민(비타민 B1) 또한 역시 수용성입니다.

티아민은 수용성이기 대문에 아무리 고단위로 몸속에 투여하더라도, 극히 적은 양만 몸 속에 저장됩니다. 나머지는 소변 형태로 빠져나가 버리는 것입니다.

변형된 구조의 티아민

하지만, 각기병의 치료 방법으로 티아민 섭취가 주목을 받으면서 티아민의 체내 흡수량을 높이고자 하는 연구가 지속되었습니다.

티아민의 구조에 지용성 성질을 붙임으로써 흡수율을 높일 수 있도록, 여러 방법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는데요.

그 결과로 개발된 여러 티아민들 중에서, 현재는 크게 아래 5종류의 티아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일반 티아민 >

  • 티아민염산염
  • 티아민질산염

< 활성형 티아민 >

  • 푸르설티아민
  • 벤포티아민
  • 비스벤티아민

일반 티아민 – 티아민염산염, 티아민질산염

티아민염산염과 티아민질산염의 경우 일반티아민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티아민염산염

티아민염산염

티아민염산염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티아민입니다. 자연적인 형태를 결정화 시킨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티아민염산염은 티아민과 같이 수용성이기 때문에 흡수율 및 활용성이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티아민질산염

티아민질산염

티아민질산염은 티아민염산염보다 물에 대한 용해도가 상대적으로 조금 낮은 정도인 지용성을 띕니다.

염산염보다는 체내의 흡수량과 활용성이 약간 더 높습니다.

하지만, 활성형 티아민에 비해서는 낮기 때문에 티아민 질산염 또한 일반 티아민으로 분류되었습니다.

활성형 티아민 – 벤포티아민, 푸르설티아민, 비스벤티아민

벤포티아민, 푸르설티아민, 비스벤티아민은 지용성이라는 점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활성형 티아민으로 분류됩니다.

활성형티아민은 소장에서 흡수될 때에도 지용성을 띄기 때문에 많은 양이 체내에서 흡수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벤포티아민 vs 푸르설티아민 vs 비스벤티아민 차이점

벤포티아민, 푸르설티아민, 비스벤티아민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을까요?

BBB(Blood Brain Barrier)를 통과할 수 있는가?

벤포티아민과 푸르설티아민, 비스벤티아민을 구분짓는 큰 차이점은 뇌 속의 티아민을 올려줄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뇌에는 BBB(Blood Brain Barrier)라는 혈액뇌장벽이 있습니다. BBB는 뇌에 흡수되면 안되는 세균 등 독성 물질들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지용성 물질들은 BBB를 통과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쉬운 반면, 고분자 물질, 수용성 물질들은 BBB를 통과하기 위해 특별한 통로나 운반체를 필요로 합니다.

벤포티아민은 뇌 속의 티아민을 올려주지 못함

벤포티아민은 지용성이지만, 체내 소장에서 흡수될 때에 구조가 S-benzoyl 티아민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이때 바뀐 S-benzoyl 티아민은 수용성입니다.

즉, 체내 흡수 과정에서 벤포티아민은 지용성에서 수용성으로 변화가 발생합니다.

결국 수용성은 BBB를 통과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벤포티아민이 뇌 속의 티아민을 올려주지 못하는 것입니다.

푸르설티아민과 비스벤티아민은 뇌 속의 티아민을 올려줄 수 있음

반면, 푸르설티아민과 비스벤티아민은 체내 흡수 과정 이후에도 계속 지용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용성은 BBB 통과가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벤포티아민과 달리 푸르설티아민과 비스벤티아민은 뇌 속의 티아민을 올려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벤포티아민과 푸르설티아민, 비스벤티아민의 임상시험 결과, 벤포티아민의 경우에는 복용 전후로 뇌의 티아민 농도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반면, 푸르설티아민과 비스벤티아민의 경우에는 뇌의 티아민 농도가 올라간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여기까지만 확인하면, 푸르설티아민이 벤포티아민보다 무조건 좋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벤포티아민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벤포티아민은 생체이용률이 높음

활성형 비타민의 생체 이용률 비교
활성형 비타민의 생체 이용률 비교

벤포티아민은 다른 티아민들에 비해 생체이용률이 높기 때문에, 체내에 부족한 티아민을 빠르게 채워줄 수 있습니다.

물론 뇌 속의 티아민을 올려주는 것을 힘들겠지만, 생활 습관이나 몸 상태에 따라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나에게는 어떤 것이 적합할까?

벤포티아민

벤포티아민은 생체이용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는 점을 앞서 설명드렸습니다.

따라서, 평소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시는 분이나 티아민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 영양제를 찾고 있으신 분들은 벤포티아민을 추천합니다.

두뇌를 제외한 몸 전반적인 부분에 티아민을 빠르게 채워줄 수 있을 것입니다.

푸르설티아민, 비스벤티아민

뇌 속의 티아민을 고갈시켜, 알콜성 뇌질환 같은 질병을 유발하는 것은 바로 알코올 섭취입니다.

푸르설티아민은 뇌 속 티아민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술을 많이 마셔서, 뇌 내 티아민 결핍 위험군에 속하시는 경우에는 푸르설티아민 혹은 비스벤티아민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제품 리스트

벤포티아민

아이허브에서 벤포티아민 관련 제품들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제품들 중 많은 리뷰 수와 높은 별점을 기록한 제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허브 할인코드 확인하기

아이허브 쇼핑 시, 할인코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아이허브 할인코드 내용들은 모두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기 때문에, 항상 최신 정보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이허브 할인코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푸르설티아민

푸르설티아민 제품들은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데요. 대표적인 제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로나민 골드

아로나민 골드 정

대표적인 푸르설티아민 함유 제품으로는 아로나민 골드가 있습니다. 이미 많이 알려진 제품인데요.

아로나민 골드 뿐만 아니라, 아로나민 라인에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푸르설티아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마그넘 액티브

마그네슘과 푸르설티아민이 함께 함유된 제품입니다. 마그네슘 섭취도 함께 원하는 경우에 선택하면 좋은 제품입니다.

구매 가능 약국 찾는 방법

두 제품 모두 일동제약 제품이기 때문에, 제약회사 홈페이지에서 판매 가능 약국을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비스벤티아민

비스벤티아민이 포함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비맥스 비타가 있습니다.

비맥스비타

비맥스 메타정

가수 비가 광고모델로 있는 제품입니다. 비스벤티아민과 벤포티아민을 모두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매 가능 약국 찾는 방법

비맥스 메타정은 약국에서만 구매 가능한 제품으로, 녹십자 제약회사 홈페이지에서 판매 가능 약국을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