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3 (나이아신, 니아신) 활성형 효능, 부작용, 관련 제품 총정리

비타민 B3 성분 이름에는 ‘니아신~’ 이라는 이름이 붙습니다. 대표적으로 니아신(나이아신, 니코틴산)니아신아미드(나이아신아미드, 니코틴아미드),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 세 가지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비타민 B3는 어떠한 효능과 부작용, 결핍 증상이 있으며, 이 세 가지 형태에는 각각 어떤 특징 및 차이가 있고 관련 제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B3 (니아신, Niacin) 이란?

비타민 B3(나이아신, 니아신, Niacin)은 세포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를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어떠한 원리로?

비타민 B3는 우리 몸 속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니코틴아미드 아데닌 디누우클레오티드(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NAD)라는 활성형 성분으로 전환됩니다.

니코틴아미드 아데닌 디누우클레오티드(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NAD+)란?

NAD+는 신체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성분으로, 노화 관리 유전자를 조절한는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NAD의 체내 농도가 높으면, 흔히 장수 유전자라고 부르는 시르투인(sirtuin) 유전자가 활성화 됨으로써 항노화 작용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NAD는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등의 방식을 통한 노화 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신경, 근육, 대사 질환 및 노화 관련 질환의 치료 수단으로서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위 설명처럼, NAD에게는 미토콘드리아의 활성화 및 항노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체내의 NAD 수치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B3는 NAD+를 효과적으로 증가시키는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NAD+가 좋지만 직접 섭취하지 않는 이유

NAD+는 캡슐 형태로 유지하기가 어렵고, 그 분자가 빛과 열에 노출되면 빠르게 분해되고 물에 노출되어도 분해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알약 형태를 유지한다고 해도, 신체가 NAD+를 쉽게 흡수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NAD+ 전구체를 조사해본 결과, 비타민 B3가 NAD+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니아신(나이아신, 니코틴산) 형태보다는,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NR)이 프리라디칼 손상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NAD+ 증가에 더욱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B3의 형태

비타민 B3는 두 가지 다른 형태로 나타납니다. 첫째는 니아신(니코틴산)이며 둘째는 나아신아미드(니코틴아미드)입니다.

니코틴산(니아신, Niacin)

나이아신, 니코틴산이라고도 부르는 니아신 형태는 대부분의 비타민 B3 영양제에서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니코틴+산의 특성을 나타내는 화합물로, 니코틴을 산화시키는 과정으로 니코틴산이 만들어집니다.

니코틴아미드(니아신아미드, Niacinamide)

니코틴아미드라고 부르는 니아신아미드 형태는 니아신(니코틴산)과 이름은 유사하지만 다른 화합물입니다.

니코틴산의 활성형태이기도 한데요.

니아신아미드는 니아신(니코틴산)과 달리, 섭취 시 홍조 현상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NAD+ 등의 생체 활성 형태로 잘 변환되기 때문에, 세포의 에너지 생산의 필수 보조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Nicotinamide Riboside, NR)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는 니아신의 활성 형태 중 하나입니다.

니코틴아미드처럼, 섭취 시 피부 홍조가 일어나지 않고, 다른 비타민 B3 형태들보다 NAD+를 더 효율적으로 증가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활성 성분은 NAD+ 효소를 증강시킴으로써,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등의 세포 에너지 생산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NR)은 프리라디칼 손상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활성 산소 손상을 제한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3의 효능

비타민 B3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말 다양한 효과들이 있는데요. 한 눈에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타민 B3 효능
수족냉증 예방 및 치료신경조직의 기능 유지펠라그라 예방 및 치료
혈액순환 촉진세포 호흡에 관여신경계 보호
뇌 건강 도움신진대사 도움심장 건강 도움
구강암 예방피부암 예방콜레스테롤 개선
조현증 치료 도움알츠아이머 병 치료 도움
<비타민 B3의 효능>

비타민 B3 결핍 증상

나이아신이 결핍되면, 햇빛 노출로 피부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펠라그라”라고 부르는데요. 이는 비타민 B3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펠리그라는 피부염, 설사, 치매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펠리그라 이외의 결핍 증상으로는 불면증, 구토, 점막 염증, 소화관 장애, 우울증, 두통, 피로, 기억상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3(니아신) 결핍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결핍 증상들을 정리한 것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결핍 증상
기억상실두통피로
우울증무기력증섬망증
구토펠리그라병구내염
전립선 등 위축구각염눈물 과잉 분비
눈 충혈각막염, 결막염설염
심장 통증근무력증빈혈
<비타민 B3의 결핍 증상>

비타민 B3 하루 권장량

하루 1회 또는 2회, 100mg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몇 주가 지나도 괜찮다면, 하루 2회 250mg 또는 500mg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복용하더라도 홍조 등 다른 부작용이 없는 경우, 효능을 극대화 하기 위해 매일 2회 1,000mg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만약, 처방약을 복용 중이거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니아신 복용 전,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비타민 B3 부작용

비타민 B3의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홍조 반응이 있습니다.

얼굴, 팔, 가슴에 화상이나 따끔거림, 가려움증이나 발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몸이 니아신 복용에 익숙해지면서, 서서히 사라집니다.

추가로, 알콜을 복용하면 홍조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B3 함유 제품들

비타민 B3(니아신)의 형태인 니아신(니코틴산), 니아신아미드(니코틴산아미드)를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로는 다음 제품들을 추천드립니다.

니아신(니코틴산)

니아신 함유 제품 중에서 가장 많은 리뷰 수를 기록한 제품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고용량에 속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인기가 좋은데요.

다만 사람에 따라서 고용량이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니아신아미드(니코틴산아미드)

니아신아미드 제품 중에서 가장 많은 리뷰 수를 기록한 제품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활성 성분인 니아신아미드를 함유하고 있는 점이 장점인데요. 니아신을 함유한 제품보다 부작용이 적다는 점 때문에 더욱 인기가 좋습니다.

가성비 제품으로 구매할 수 있는 비타민 B3 보충제입니다.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 함유 영양제 중, 가장 많고 높은 리뷰 수를 기록한 제품입니다.

가격이 비싼 점이 조금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활성 비타민 B3 형태 중에서도 가장 흡수가 좋고 NAD+ 전환률이 높은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를 함유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추가로,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 함유 제품 중에서도 흡수율이 높고 평이 좋은 제품입니다.

아이허브 할인코드 확인하기

아이허브 쇼핑 시, 할인코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아이허브 할인코드 내용들은 모두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기 때문에, 항상 최신 정보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이허브 할인코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