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눈 건강을 위해 꼭 먹어야 하는가? (효능, 필요성)

루테인, 이는 “눈 건강을 위해 복용해야 하는 영양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나에게는 정말로 필요한 것일까요?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루테인에 관련한 것입니다. 루테인이 무엇이고,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와 그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루테인을 구매하려고 지갑에 손을 뻗으셨던 분은 일단 글을 잘 읽어보고 정말로 필요한 지 여부를 제대로 따져보고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메가3 영양제 좋은 제품 고르는 법 (TG, EE, rTG 차이)

루테인이란?

루테인이란
TVN 몸의 대화 中, 일부

루테인은 눈의 망막, 황반과 수정체, 뇌, 피부, 심장, 척추조직에 집중되어있는 성분입니다. 루테인은 눈의 피로감을 높이는 강한 자외선, 즉 블루라이트라고 알려진 청색광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고 활성산소를 환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물질이 아니므로, 음식을 통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배추, 옥수수, 상추, 호박 등의 짙은 녹색잎 채소 및 계란 노른자가 있습니다.

루테인의 필요성

루테인 함유 음식 목록
루테인을 함유하는 음식 목록

루테인은 약 25세가 지나면서 점점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특히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2배 이상의 속도로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노년기에는 우리 몸의 루테인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신경써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루테인이 함유된 채소나 계란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잘 챙겨먹기 힘든 환경이라면 루테인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효능

노인성 황반변성 질환의 진행을 늦춰줍니다

황반변성이란, 눈 속 황반에 찌꺼기 덩어리가 쌓여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질병이 진행되면 선이 굽어보이거나 시야 중심부부터 안보이기 시작하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실제, 안과에서도 일정 단계 이상의 건성 황반변성 질환이 나타나면, 루테인 + 비타민C + 비타민E 가 섞인 아레즈(AREDS) 영양제를 처방한다고 합니다. 미국 의학 협회에 따르면, 아레즈 섭취 시 황반변성 단계가 더 악화되는 위험을 25% 줄일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루테인, 꼭 영양제를 먹어야 하나요?

루테인 영양제
ㄹ루ㄹ

먹어서 나쁠 것은 없지만, 충분히 눈이 건강하다면 루테인 영양제로 인한 커다란 효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루테인 복용을 추천드리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망막에 찌꺼기 덩어리가 크거나 많은 분
  2. 한쪽 눈에 진행된 황반변성이 있는 분

하지만, 황반변성으로 인해 이 영양제를 복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아셔야 할 것은 영양제가 치료제가 될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어느 정도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수단이 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니므로 병원 치료를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루테인 권장량

식약처에서는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눈 건강을 위해 필요한 루테인 권장 섭취량은 하루 10mg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루테인은 루테인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유명한 미니토마토 670개, 당근의 경우 21개를 먹어야 섭취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좋은 루테인 영양제 고르는 법

다양한 루테인 영양제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루테인 영양제를 고를 때에는 헥산과 같은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초임계 추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건강하다면 굳이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영양제를 위해 돈을 지불해도 그 만큼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론 여유가 된다면, 자연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루테인, 황반색소밀도?

루테인의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원재료 설명으로는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연구 결과

하지만 루테인이 건강한 사람에게 황반색소광학밀도를 올려주는지를 실험한 연구들은, 연구의 결과마다 효과가 있다는 결론과 효과가 없다는 결론이 모두 존재합니다.

또한, 효과가 있다고 주장을 하는 연구는 제약회사를 스폰서로 하여, 실험비용을 지원받아 이루어진 연구라고 합니다. 제약회사가 스폰서인 실험이 모두 틀린 것은 아니지만, 이해관계가 얽혀있다면 아무래도 신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문구를 이용하여 백내장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과대 광고도 존재한다고 하니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결론

#1 루테인은 노인성 황반 변성을 치료중인 환자의 경우, 의사와 상담 하에 복용하면 진행을 늦추는 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하지만, 별다른 이상이 없는 사람이라면 굳이 영양제를 통해 루테인을 섭취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3 가능하다면 자연식을 통해 평소 생활 속에서 루테인을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