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2베이, 구축) #3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2베이, 구축) #3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디자인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디자인

이 레이아웃은 Floorplanner를 사용하여 가족들과의 상의를 통해 직접 디자인한 것이고요.

직접 인테리어를 하게 된 계기와 업체 선정한 기준 및 디자인 툴로 아래 디자인을 직접 해보게 된 경위에 관해서는 1편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 안방 및 안방 화장실 인테리어

안방 및 안방 화장실은 다음과 같이 디자인을 했습니다.

2베이 32평 안방의 경우, 거실과 같은 수준으로 안방 공간이 넓습니다. (아파트 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넓은 안방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가족들의 요구사항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넉넉한 옷 수납 공간
  • 퀸 + 슈퍼싱글 사이즈의 큰 저상 침대
  • 화장대 겸 세면대로 사용 가능한 공간을 안방 공간으로 빼기

이 요구사항들을 충족하기 위해서 배치에 관한 다양한 고민을 거치고 거친 후, 이와 같은 레이아웃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드레스 룸 공간을 위해서 가벽을 설치하거나 하면, 전체적으로 방이 협소해보일 수 밖에 없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벽을 설치하는 대신, 3단 서랍장을 이용하여 공간 분리를 하는 방향으로 레이아웃을 구성해보았습니다.

벽면에는 붙박이장을 설치하고, 화장실쪽에는 볼 세면대와 화장대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세면대를 안방 공간으로 빼도록 디자인을 한 이유는 좁은 안방 화장실에서 샤워가 가능하게 하고 싶기 때문이었는데요.

이렇게 하면 옷을 갈아입는 공간과 침대 공간이 공간이 좁아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분리되면서, 샤워가 가능한 안방 화장실, 화장대 공간까지 모든 것이 실현 가능했습니다.

인테리어 전 사진 – 안방

인테리어 전에는 넓은 안방 공간을 효율적이지 못하게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옛스러운 가구들과 색들의 조화와 함께, 효율적이지 못한 공간 활용이 항상 거슬렸습니다.

인테리어 후 사진 – 주방

인테리어가 완료되고, 이사 후 추가적으로 구매한 커튼, 서랍장, 템바보드를 모두 설치, 배치, 시공까지 완료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화이트톤의 가구 색상을 선택하여 공간이 더 넓어보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침대 헤드처럼 보이는 것은 3단 서랍장인데요.

서랍장의 뒷면에 템바보드를 직접 셀프 시공하여, 서랍장 뒷면이 예쁜 침대 헤드처럼 보이도록 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 시 벽면에는 붙박이장을 설치했는데요.

화장실 쪽에는 세면대를 두고 그 바로 옆은 화장대 공간으로, 나머지는 옷을 수납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붙박이 가구를 구성했습니다.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레이아웃 – 안방 화장실 레이아웃

안방 화장실은 커다란 구조변경은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기존 세면대가 있었던 공간을 샤워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 할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변기를 5cm 정도 오른쪽으로 옮기고 가운데에 파티션을 세운 후, 샤워 수전을 왼쪽에 설치하여 물이 튀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면서 샤워가 가능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이 사항을 포함한 요구사항들은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 샤워 수전 및 파티션 설치
  • 메인 화장실과 마찬가지로, 600×600 의 큰 사이즈 타일 사용
  • 무광 스테인리스 수전 및 수건걸이 사용
  • 벽 매립형 휴지걸이

인테리어 전 사진 – 안방 화장실

인테리어 전에는 세면대와 변기가 있는 전형적인 좁은 안방 화장실 구조였습니다.

인테리어 후 사진 – 안방 화장실

매립형 휴지걸이 설치 및 변기 5cm 이동을 통해 샤워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였습니다.

그리고 샤워 수전을 설치하였으며 왼쪽 벽면에는 망고거울을 달았습니다.

샤워 시 거울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거울이 있으면 공간이 넓어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하였고요.

파티션을 설치하여 샤워를 하더라도 휴지와 변기에 물이 튀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안방에서 화장대와 화장실을 바라보면 이렇습니다.

좁은 화장실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서, 화장대 공간에서 머리 및 화장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그리고 넓은 안방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이렇게 계획을 했는데요.

결과가 너무 마음에 쏙 들어 지금까지도 하루하루 너무 만족스럽게 살고 있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