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군과 오메가 3의 효능, 기억력 향상을 위한 영양제!

기억력과 뇌 기능은 나이보다도, 영양 상태와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실제로 고령층에 영양 결핍이 흔하게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신기능 및 기억력 장애가 대다수 영양 상태와 관련된 문제일 수 있는데요.

그 중, 비타민 B군,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필수 영양소들은 뇌 기능과 기억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비타민 B군, 오메가 3 영양소는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조합이라고 합니다.

비타민B군

비타민 B군은 다음과 같이 8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지방, 탄수화물, 당류 및 단백질의 신진대상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필수 영양소들을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진대사와 연관된 효과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비타민 B군의 종류마다 정말 다양한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중, 이번 글에서 초점을 두고자 하는 것은 뇌 기능 및 기억력 향상과 관련된 비타민 B군 – B6, B12의 효능입니다.

비타민 B군의 뇌 건강 증진에 관한 연구

옥스퍼드 대학 임상신경과학부(Oxford’s Department of Clinical Neurosciences)에서 비타민 B군 영양제와 뇌 기능 향상과의 연관성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경미한 인지장애가 있으면서 심각한 정신기능 상실로 발전할 위험이 높은 156명의 고령환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요. 한 그룹은 엽산 800μg(마이크로그램), 비타민B6 20mg, 비타민B12 500μg을, 다른 그룹은 위약을 매일 섭취했습니다.

참고로, 연구에서 사용된 엽산, 비타민 B6, 비타민 B12의 용량은 일반적인 고효능 종합비타민과 미네랄 영양제에 들어있는 성분의 함량 수준이었습니다.

연구진은 임상시험 전과 중간에 MRI를 통해 환자의 뇌에서 회백질 위축 수준 측정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뇌 노화가 가속화되는 정도를 판단했습니다.

2년 간의 연구 결과를 통해, 비타민 B군 영양제를 섭취한 사람이 위약을 섭취한 그룹보다 회백질 위축 수준이 약 7배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회백질 위축 속도가 빠른 사람은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 수준이 높다는 특징이 있었는데요. 비타민 B군 영양제는 연구 초기에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호모시스테인은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의 대사 산물입니다. 이는 비타민 B12, 비타민 B6, 엽산 수치가 낮을 때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뇌와 다른 조직의 산화적인 손상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 옥스퍼드 대학 연구진들은 비타민 B군이 인지력 저하와 관련된 특정 뇌 부위의 위축을 억제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비타민 B군 영양제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군 영양제 아이허브 제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많은 비타민 B군 함유 제품 알아보기

오메가3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으로, “건강에 좋은 기름” 이라고도 부릅니다.

크게는 동물성, 식물성 지방산으로 나뉘는데요. 그 중 동물성 지방산이 바로 DHA, EPA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오메가3는 EPA와 DHA를 기준으로 그 형태가 발전되어왔습니다.

오메가3의 발전(TG, EE, rTG 형태), 좋은 제품 고르는 꿀팁 알아보기

먼저 동물성 오메가3는 심장질환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억제하거나 세포막을 안정시키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신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심각한 정신 기능 저하 발생 위험을 낮추는 효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비타민 B군과 함께 섭취할 때에 뇌 기능 향상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한 연구 결과가 다음과 같습니다.

오메가3의 정신 기능 향상 관련 연구

옥스퍼드 대학에서 뇌의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높으면, 비타민 B군의 인지기능 개선 효과가 더욱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뇌 기능이 저하된 250명 이상을 대상으로,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에이코사펜타엔산(Eicosapentaenoic acid, EPA) 및 도코사헥사엔산(Docosahexaenoic acid, DHA)의 혈중 수치와 인지력을 측정하는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및 도코사헥사엔산(DHA) 수치가 낮은 사람은 비타민 B군 보충제를 섭취해도 회백질 위축을 방지하는 효과를 거의 얻지 못했는데요.

반면,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및 도코사헥사엔산(DHA) 기준 수치가 높은 사람의 경우, 비타민 B군 보충제가 인지력 저하를 예방하는 데에 아주 효과적이었습니다.

따라서 경미한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이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및 도코사헥사엔산(DHA) 수치가 높은 경우, 비타민 B군을 섭취하면 뇌 위축 속도를 둔화시키는 방법으로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증명했습니다.

물론, 오메가3 지방산을 단독으로 섭취해도 정신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명한 심장질환 연구인 프레이밍햄 심장 연구(Framingham Heart Study)의 분석에 따르면, 도코사헥사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수치가 낮은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률이 47% 감소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일주일에 2-3회 섭취하거나, 에이코사펜타엔산 및 도코사헥사엔산 1,000mg 이상이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 영양제를 매일 보충하면 심각한 정신기능 저하 발생 위험이 50% 가까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영양제

뇌 건강 증진 및 정신 기능 향상을 위해, 비타민 B군과 함께 복용하면 좋은 오메가3 영양제 아이허브 제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많은 오메가3 함유 제품 알아보기

아이허브 할인코드 확인하기

아이허브 쇼핑 시, 할인코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아이허브 할인코드 내용들은 모두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기 때문에, 항상 최신 정보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이허브 할인코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