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진단 방법 및 판정 기준, 위험군 알아보기

당뇨 진단 방법 및 판정 기준, 위험군 알아보기

당뇨병의 증상은 다양하며 때로는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당뇨병 위험군에 속해있는 지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증상이 있는지를 잘 살피고 주기적인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오늘 설명드릴 것은 당뇨병 위험군과 진단 방법, 판정 기준에 관한 정보입니다.

당뇨병 위험군

당뇨병의 위험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에 속하시는 분들은 당뇨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지를 주기적으로 체크하시고,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연령·체형 40세 이상으로 비만인 사람

40세 이상으로 비만인 사람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위험군입니다.

물론 모든 비만인들이 당뇨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비만이면서도 유전적 당뇨 요인 까지 겹친다면 높은 확률로 당뇨에 걸리실 수 있습니다.

비만이 당뇨의 대표 위험인자인 만큼, 식사 조절과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으로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가족력 가까운 친척 중에서 당뇨병이 있는 사람

당뇨 가족력

당뇨는 유전적 요인의 가능성이 높은 질병입니다.

만약 부모님, 혹은 가까운 친척 중에서 당뇨병이 있다면, 당뇨병 위험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정 체중으로 유지하면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의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알아보기

③ 자각증상 갈증, 다음(심한 갈증), 다뇨(잦은 소변), 다식(배고픔), 피로감,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

당뇨 증상들

갈증, 다음(심한 갈증), 다뇨(잦은 소변), 다식(배고픔), 피로감,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은 당뇨의 초기 증상에 속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이면서 당뇨 위험군에 속해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초기 증상 10가지 알아보기

④ 당뇨병이 합병되기 쉬운 질환이 있는 사람 고혈압, 췌장염, 내분비 질환, 담석증

당뇨병과의 합병증이 되기 쉬운 질환인 고혈압, 췌장염, 내분비 질환, 담석증을 앓는 사람들은 더욱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 보다도, 당뇨병에 걸리면 더 치명적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당뇨병 발병을 촉진하는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 (다이아자이드계 혈압 강하제, 신경통에 쓰이는 부신피질 호르몬 인 스테로이드 제품을 장기간 복용하는 사람)

다이아자이드계 혈압 강하제, 신경통에 쓰이는 부산피질 호르몬 인 스테로이드 제품을 장기간 복용하면 당뇨병 발병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시는 경우에는, 당뇨 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과 건강 관리를 통해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의 진단 방법 및 판정 기준

당뇨병 검사
  • 혈당 검사

요당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거나 당뇨병의 자각증상 등으로 인해 당뇨병이 의심이 되는 경우, 정확한 수치를 알기 위해 혈당검사를 하게 됩니다.

당뇨병이라고 판정할 수 있는 혈당치의 기준은 공복 혈당치 126 mg/dL 이상식후 2시간 혈당치 200 mg/dL 이상을 기준으로 합니다.

  • 표준 포도당 부하검사

당뇨병이나 내당능장애를 진단하는 검사 방법으로, 췌장 베타 세포의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아침 공복 시에 혈액을 채취하고 포도당을 75 g 경구 투여한 후 1시간, 2시간의 혈당을 측정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공복 시의 혈당 수치가 126mg/dL 또는 당화혈 색소가 6.5%를 넘어서 당뇨병이 의심될 때에 확정 진단을 위해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당뇨병 발생의 고위험군을 선별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당뇨병 진단에 예민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검사 과정의 번거로움 때문에 일상적인 검사로는 사용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 당화혈색소 검사

지난 2~3개월간의 혈당 평균을 알아보는 검사로 6.5%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장기간의 혈당 조절 정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한 검사인데요. 정상인의 경우, 당화혈색소의 수치는 4~6% 이고,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6.5~7% 로 유지해야 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낮을 수록 합병증 발생이 적어지고, 당화혈 색소를 1% 감소시키면 미세혈관합병증을 30%~50%까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화혈색소 검사 결과를 당뇨병 치료의 혈당 지표로 사용하고, 당화혈색소 1% 상승은 평균 혈당 35mg/dL 정도 올라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