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에게 식단이 중요한 이유, 당뇨 식단의 목표는?

당뇨 환자에게 식단이 중요한 이유, 당뇨 식단의 목표는?

당뇨 환자의 식이요법이란, 단순히 어떠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한 식단을 계획하고, 건강한 식사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식단의 목표

당뇨 환자의 식이요법의 목표는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확립함으로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대사이상을 교정하여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인 것입니다.

당뇨 식단의 중요성

  • 혈당 및 혈중 지질 농도 조절 가능
당뇨 식단과 운동, diabetes diet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섭취하는 음식과 운동, 그리고 인슐린이나 약물 모두가 신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모든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서 혈당과 혈중 지질 농도가 가능하면 정상과 가까운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고혈압, 심장 질환의 위험 감소
당뇨 식단 중요성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고혈압 및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만약 권장 칼로리보다 과다하게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여 혈당 조절이 어렵고, 고혈압과 심장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필요량보다 열량을 너무 적게 섭취한다면, 성장기의 소아당뇨인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성장과 발육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 표준 체중 및 권장 칼로리 계산기 (바로가기)

  •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도움이 됨

건강한 식사요법을 잘 실천하면, 당뇨병성 신증, 망막증, 신경병증과 동맥경화증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 예방

우리 몸에 필요한 여러 영양소는 몸 안에서 각기 다른 작용을 하면서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한 영양소라도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섭취하면 영양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올바르고 건강한 당뇨 식단을 계획하고 실천한다면, 몸의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 식단표, 올바르게 계획하는 방법 알아보기, 식단 예시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