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영양제 좋은 제품 고르는 법 (TG, EE, rTG 차이)

좋은 오메가3 영양제 고르는 법 (TG, EE, rTG 차이)

오메가3, 제대로 알고 먹고 계시나요? 오메가3가 모두 다 같은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제대로 된 오메가3를 고르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오메가3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오늘 설명드리려는 것은 오메가3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가 먹는 오메가3, 즉 불포화지방산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TG, EE, rTG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동 경옥고 알아보기!!

불포화지방산 분류

불포화지방산

먼저 불포화지방산은 크게 오메가3와 오메가6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식물성 오메가3에는 ALA, 오메가5에는 GLA, 동물성 오메가3에는 DHA, EPA가 있습니다.

잘 알려진 오메가3의 소재는 어류에서 추출한 기름, 즉 어유(魚油)이고, 대표적인 동물성 오메가3의 지방산은 EPA, DHA입니다. 이는 심장질환을 감소하고, 염증을 억제하며 세포막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동물성 소재 이외에 식물성 소재로 된 오메가3도 있습니다.

각종 식물 종자류에서 많이 함유되어 있는 ALA는 체내에서 약 5%가 EPA로, 약 0.5%가 DHA로 전환되어 우리 몸에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EPA와 DHA보다는 저평가되어 있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ALA 자체의 생리 활성, 항염증 작용, 신경 보호 작용 등이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오메가3의 발전

일반적으로 오메가3는 EPA와 DHA를 기준으로 그 형태가 진화해왔습니다.

1세대 오메가3 – TG 형태

물고기를 200-300도 정도로 가열해서 기름을 추출하는 방식

1세대 오메가3 - TG 형태

먼저 1세대 오메가3는 어류에서 기름을 짜내는 방식(헥산 추출)입니다.

TG(Triglycerides)형태이며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이 섞여있으며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적습니다. 즉, 순도가 낮고 불순물이 있기 때문에 별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TG(Triglycerides)형태의 오메가3가 장내 리파아제를 통하여 유리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 및 흡수가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흡수율 ↑)

2세대 오메가3 – EE 형태

TG의 단점을 극복한 방법, 글리세롤 대신 에탄올에 불포화 지방산을 하나 붙여 분자량을 작게 만드는 방식으로 오메가3를 농축하는 방식

2세대 오메가3 - EE 형태

2세대 오메가3는 경우 어류를 가수분해하여 유리 지방산 형태로 만들고, 이를 에탄올과 결합을 시켜 에틸 에스테르(EE, ethyl esters)의 불포화지방산을 형성시키는 방식(분자증류 추출)입니다. 이 방식은 EPA와 DHA 만을 선택적으로 농축을 시켜 EPA 와 DHA의 고함량 제재를 만듭니다. 즉, 고순도, 고농축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TG 형태와 달리 리파아제가 다 분해 할 수 없어서 흡수율이 떨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세대 오메가3 – rTG 형태

글리세롤에 불포화지방산 3개를 붙여 EE의 단점인 생체이용률을 올린 방식

3세대 오메가3 - rTG 형태

3세대 오메가 쓰리 의 경우 EE 형태로 농축된, EPA와 DHA를 다시 TG 형태로 바꾸는 방식(저온 초임계 추출)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rTG(reconstitutedTG) 형태라고 부릅니다.

rTG(reconstitutedTG) 형태의 오메가3는 장내 리파아제에 의해서 흡수율이 높고, EPA와 DHA의 농도 또한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공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이러한 가공 방식은 2020년대 이후 등장하였고, 이 방식으로 인해 고순도 오메가3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추후에 어떤 새로운 방식이 등장할 지는 두고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제품 고르는 꿀팁

그렇다면 오메가3 제품을 구매할 때,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건강기능식품 문구

건강기능 식품 문구

식품안전마크인 건강기능 식품 문구를 꼭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이미 표기되어 있는 건강기능 식품이 대부분이지만, 일부 식품안전마크가 없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 마크가 없다면, 효능이 입증이 안됐거나 불법 유통 제품일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2. 개별포장한 것

개별포장
개별포장

오메가3 제품은 약통에 여러 개의 약이 들어있거나 개별 포장된 형태 2가지가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개별 포장된 형태가 보관 및 휴대가 간편하고 산패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3. rTG, EE 제품 구분 법

3세대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rTG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반면, 오메가-3 고함량제제라고 표기되어 있고 rTG라는 표기가 없는 경우 2세대인 Ethyl ether(EE) 오메가-3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상품 광고를 위함인지는 알 수 없지만 보통 2세대 EE 형태는 따로 표기는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메가3 복용법

오메가3는 하루 3g까지 섭취할 수 있으며, 1g 미만으로 복용 시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3g을 초과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루에 1000mg짜리 2개 이하 혹은 1500mg짜리 1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