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7 (비오틴) 활성형 효능, 부작용, 관련 제품 총정리

비타민 B7 (비오틴) 활성형 효능, 부작용, 관련 제품 총정리

비타민 B7는 “비오틴”이라는 다른 이름도 가지고 있는 수용성 비타민 B군에 속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B7는 어떠한 효능과 부작용이 있으며, 활성 형태로는 어떤 것이 있고, 관련 제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B7 (비오틴, Biotin) 이란?

비타민 B7는 수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로, “비오틴”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우는 비타민 B 복합체에 속해있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B7 (비오틴) vitamin b7 (biotin)

비타민 B6는 비오틴 이외에도 “비타민 H”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있는데요. 이 성분은 섭취 시, 신체가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Biotin) 이라는 이름은 고대 그리스어인 비오토스(Biotos)에서 따온 단어, 생명 또는 지속 을 뜻하고 있습니다.

비오틴은 피부, 머리카락, 눈, 간, 신경계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고, 태아의 성장에 중요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추천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B7의 형태

비오틴 사이클 The biotin cycle
비오틴 사이클

비오틴 사이클을 보면, 식이요법을 통해 섭취한 비오틴은 장막과 혈액-뇌 장벽을 통해 활발하게 운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반된 비오틴은 다양한 아포카르복실라제(Apocarboxylases)에 제공되는데요.

아포카르복실라제(Apocarboxylases)

베타-메틸크로토닐-CoA 카르복실라제(MCC), 프로피오닐-CoA 카르복실라제(PCC), 피루브산 카르복실라제(PC), 아세틸 CoA 카르복실라제(ACC)

홀로카르복실라제(Holocarboxylases) 합성효소는 활성 사이트에 비오틴을 공동 결합하여 활성 홀로카르복실라제(Holocarboxylase)를 구성합니다.

카르복실라제는 포도당 신생합성, 지방산 합성, 그리고 여러 체인 아미노산의 이화작용(Catabolism, 분해작용)에 중요합니다.

결국, 홀로카르복실라제(Holocarboxylases)는 바이오시틴이나 작은 바이오티닐펩타이드라는 형태로 분해됩니다.

이들 화합물은 바이오티니다아제(Biotinidase)에 의해 더욱 분해되어 리신비오틴 을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D-비오틴 (D-Biotin) / 코엔자임 R(Co-enzyme R) / 비타민 H

비타민 H, 혹은 코엔자임 R(Co-enzyme R)이라고도 불리우는 D-비오틴(D-Biotin)은 비타민 B7의 활성 형태 중 하나입니다.

D-비오틴은 지방산 합성과 포도당 신생합성(글루코스 신생합성, Gluconeogenesis) 동안에, 다른 효소 활성 부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로 인해, 유연한 배합군(Prosthetic group, 복합 단백질의 비단백질 부분) 역할을 합니다.

비오틴은 포도당 신생성, 지방상 합성, 아미노산 이소류신, 발린 등 여러 세포 과정에 관여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세포 배양기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시틴 (Biocytin, Biotin lysine complexes)

바이오시틴은 ε-N-비오티닐-L-리신이라고도 불리우며, 비오틴의 활성형 중 하나입니다.

카르복실화효소 등의 비오틴을 조효소로 하는 효소의 활성중심에 있어 단백질의 리신잔기의 ε-아미노기와 비오틴의 카르복시기가 아미드결합을 통해 공유결합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단백질의 가수분해에 의해 바이오시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이오시틴은 비타민 비오틴과 아미노산 L-리신으로부터 형성된 아미드 화합물입니다. 비오틴의 신진대사의 매개체로서 혈청(blood serum)과 소변에서 자연적으로 바이오시틴이 발생합니다.

비오티니다아제(biotinidase) 효소는 바이오시틴을 분쇄하고 비오틴을 다른 효소에 재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바이오시틴은 바이오시닌아제 효소의 천연 기질이기 때문에 비오티니다아제 활동을 측정해 비오티니다아제 결핍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시틴은 신경세포의 조직학의 착색제로 과학연구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비타민 B7의 효능

비타민 B7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말 다양한 효과들이 있는데요. 한 눈에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타민 B7 효능
모발 건강에 도움탈모 방지손톱 및 피부 건강
음식을 체내 에너지로 전환포도당 과민증 개선혈당 균형에 도움
신진대사 작용신경통 개선당뇨, 신부전증으로 인한
말초신경병증에 효능
<비타민 B7의 효능>

비타민 B7 결핍 증상

비타민 B7(비오틴) 결핍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결핍 증상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결핍 증상
탈모얼굴에 붉은 반점 발생피부가 푸석해짐
피부 발진피로감우울증
구토증근육 통증빈혈
인슐린 합성 장애모발이 가늘어짐손·발톱이 깨짐
<비타민 B7의 결핍 증상>

비타민 B7 하루 권장량

비타민 B7(비오틴)의 하루 권장량은 일반적으로 30-100μg 입니다.

비타민 B7 부작용

비타민 B7 는 복용 시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다만, 과다 복용 시에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 시 부작용
여드름알레르기 반응설사
유산 위험 증가설사체내 포도당 생산 증가
항경련 약물 섭취 시 주의콜레스테롤 저하 약물 섭취 시 주의메스꺼움
급성 호흡기 질환호산구성 흉막심장막 유출
<비타민 B7의 부작용>

비타민 B7(비오틴) 함유 제품들

비타민 B7(비오틴)을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로는 다음 제품들을 추천드립니다.

비오틴 제품들 중에, 가격적으로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인기있는 제품입니다.

Natrol 제품이 비오틴 함유량이 더 높지만, 비오틴 고함량이 아직 부담스러워서 적은 함량부터 복용을 시작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Now Foods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모발 관련 고민 및 손톱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 많이 구매하시는 제품입니다.

확실히 평소 손톱이 잘 부러지는 것 때문에 고민이 있거나, 모발 고민이 있으시는 분들의 긍정적인 후기들이 많은데요.

섭취 후, 모발이 두꺼워지는 느낌을 받고 머리 빠짐이 덜해지면서, 손톱이 단단해졌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섭취 후, 피로도가 덜해졌다는 긍정적인 후기들이 많은 인기 종합비타민 제품입니다.

소개드린 캡슐형태 말고, 태블릿 형태 제품도 있습니다. 캡슐 형태가 목넘김이 부드럽다는 후기가 더 많기 때문에, 처음 도전해보시는 분들은 캡슐형태로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허브 할인코드 확인하기

아이허브 쇼핑 시, 할인코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아이허브 할인코드 내용들은 모두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기 때문에, 항상 최신 정보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이허브 할인코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