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건강, 기억력에 좋은 성분 및 영양제 추천

나이가 들 수록 기억력과 뇌 기능이 저하된다고 생각하시나요?

기억력과 뇌 기능이 나이와 큰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의외로 영양상태가 더 중요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뇌 세포는 우리 몸에서 가장 복잡하고, 수명이 길면서 많은 영양소를 필요로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능, 기억력, 행동, 집중력은 모두 뇌에 공급되는 영양소의 질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와 관계 없이, 영양 상태는 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뇌 건강을 위해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는 다양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구를 통해 그 효능이 입증된 영양성분과 관련 제품들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심혈관 건강과 뇌 건강은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따라서, 심장 건강을 위한 식단, 영양제 및 생활 습관이 직간접적으로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 건강을 위한 대표적인 성분들 – 비타민 B군와 오메가3 성분

고령층에 영양 결핍이 흔하게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신기능 및 기억력 장애가 영양 상태와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 중, 비타민 B군,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필수 영양소들은 뇌 기능과 기억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특히 두 영양소들은 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B군과 오메가3가 정신 기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에 관한 연구 내용 알아보기

비타민 B군 영양제 리스트

더 많은 비타민 B군 함유 제품 알아보기

오메가3 영양제 리스트

더 많은 오메가3 함유 제품 알아보기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 – 생선, 푸른 잎 채소, 블루베리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은 오메가3가 함유된 생선입니다. 그리고, 생선 이외에도 푸른 잎 채소와 블루베리가 대표적으로 있는데요.

비타민 K1, 루테인, 엽산, 알파토코페롤, 질산염, 켐페롤 등이 풍부한 푸른 잎 채소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뇌 기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선, 푸른 잎 채소, 블루베리와 뇌 기능 향상에 관련된 내용 자세히 알아보기

푸른 잎 채소 추출물 함유 영양제 종류

더 많은 푸른 잎 채소 추출물 함유 제품 알아보기

블루베리 추출물 함유 영양제 리스트

더 많은 블루베리 추출물 함유 제품 알아보기

‌‌‌‌미토콘드리아 기능 증진을 위한 성분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 내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세포소기관입니다.

그리고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는 노화, 인지기능 저하, 기억력 감퇴와 같은 증상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실제로 사람의 뇌는 몸무게의 2% 정도에 불과하지만, 체내 에너지와 산소의 20% 이상을 소비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뇌 기능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원활하게 생산해야 합니다.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다음이 필요합니다.

코큐텐, 피롤로퀴놀린 퀴논(PQQ), 아세틸-L-카르니틴, 레스베라트롤, 커큐민, 글루타치온, L-세린이 미토콘드리아 기능 증진 및 기억력,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코큐텐과 피롤로퀴놀린 퀴논(PQQ)은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증진시킴으로써, 기억력과 인지력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아세틸-L-카르티닌은 뇌 건강에 좋다는 특징이 있는 성분입니다. 또한 뇌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활동을 보호 및 촉진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뇌 세포 내 에너지 생성을 늘리고 뇌 기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세포 수명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인 시르투인1(Sirtuin 1)을 활성화하며, 인슐린 활성을 높여서 뇌 기능을 증진시키고 혈당 조절 기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커큐민(Curcumin)은 항산화 효능과 더불어 뇌 보호 및 뇌 기능 증진제로서도 놀라운 효능을 보여주는 성분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할 뿐 아니라, 글루타치온은 체내에서 가장 효과적인 해독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L-세린은 뇌 보호에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코큐텐 함유 영양제 제품 리스트

더 많은 코큐텐 함유 영양제 보러 가기

피롤로퀴놀린 퀴논(PQQ) 함유 영양제 제품 리스트

더 많은 PQQ 영양제 보러 가기

아세틸-L-카르니틴 함유 영양제 제품 리스트

더 많은 아세틸-L-카르티닌 영양제 보러 가기

레스베라트롤 함유 영양제 제품 리스트

더 많은 레스베라트롤 영양제 보러 가기

커큐민 함유 영양제 제품 리스트

더 많은 커큐민 영양제 보러 가기

글루타치온 함유 영양제 제품 리스트

더 많은 글루타치온 영양제 보러 가기

L-세린 함유 영양제 제품 리스트

더 많은 L-세린 영양제 보러 가기

‌‌‌‌노루궁뎅이버섯과 후퍼진A

노루궁뎅이 버섯은 뇌 건강에 좋은 에리나신 등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고, 후퍼지아 세라타는 뇌 세포 손상 방지 및 생성 촉진에 좋은 후퍼진 A 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노루궁뎅이 버섯 함유 영양제 목록

더 많은 노루궁뎅이 버섯 함유 영양제 알아보기

후퍼진-A 함유 영양제 목록

더 많은 후퍼진-A 함유 영양제 알아보기

‌‌‌‌증상 정도에 따른 뇌 건강 영양제 추천

뇌 기능이 저하되거나 기억력이 나빠지기 시작했다면, 새로운 식단 설계, 생활 습관 개선, 영양제 복용 등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뇌 기능 개선 및 뇌의 노화 억제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소개합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보충제들을 정리했습니다.

정상: 1단계 지원

뇌 기능 및 기억력에 이상이 없으며,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경우

경증: 2단계 지원 

건강하기는 하지만, 뇌 기능이 저하되거나 단기 기억력이 나빠진 것 같은 경우

중증: 3단계 지원 

뇌 기능과 기억력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 경우

  • 다음처럼 용량을 늘려 1단계와 2단계의 보충제를 모두 섭취합니다.
    • 멤푸드(Mem Food): 매일 2회 섭취합니다.
    • 오메가3 영양제: 에이코사펜타엔산, 도코사헥사엔산, 도코사펜타엔산(Docosapentaenoic acid, DPA)을 매일 1,000-2,000mg 섭취합니다. 
    • 커큐민: 매일 180mg 섭취합니다.
  • 다음을 추가로 드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