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과 부작용 총 정리 (엽산이란, 임산부 엽산)

엽산, 임산부 영양제로도 많이 사용되는 유명한 성분입니다. 그렇다면 엽산은 어떠한 효능이 있기에 임산부 분들에게까지 각광받는 건강 식품이 되었을까요?

오늘 설명드릴 것은 엽산에 관한 것입니다. 엽산이란 무엇인지, 엽산의 효능은 무엇인지, 어떠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지 등을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루테인, 눈 건강을 위해 꼭 먹어야 하나요? (효능, 필요성)

엽산이란?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한 8개의 비타민 중 하나로, B9이라고도 합니다.

  • 비타민 B군: 비타민B1 (티아민), 비타민B2 (리보플라빈), 비타민 B3 (니아신), 비타민B5 (판토텐산), 비타민 B6 (피리독신), 비타만B7 (비오틴), 비타민 B9 (엽산), 비타민 B12 (코발라민)

비타민 B는 ‘비타민 B 복합체’ 또는 ‘비타민 B군’ 이라고 불렸습니다.

비타민 A나 비타민 C처럼 하나의 성분으로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 화학적으로 구별되는 여러 성분이 모여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B군은 세포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비타민 B12와 결합해 주요 역할을 합니다.

엽산

하지만 체내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꼭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흔히 임산부가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할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태아 발달에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신 초기 태아의 신경관결손 예방 등에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임신 여부가 확인되기 전이더라도 엽산이 결핍되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이 좋고, 임신이 확인되면 임신 초기 영양제 등으로 이를 충분히 섭취되는게 권장됩니다.

엽산의 효능

엽산 (비타민 B9)을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신진대사 도움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한 다른 비타민들과 합성하여 에너지로 전환하고, 소화계와 신경계, 피부, 눈 등을 건강하게 유지하거나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2. 태아의 선천적 결손 예방

임산부

임신 중 염산 결핍은 태아에게 구개 파열 같은 선천적 결손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전과 임신 초기에 엽산 결핍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과 자폐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엽산 섭취에 특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4. 적혈구, 헥산 합성

엽산은 비타민 B12와 함께 건강한 적혈구 생성에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엽산 결핍이 빈혈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엽산의 권장량

기본적으로 유아는 65~80μg, 어린이는 150~300μg, 청소년과 성인은 400μg, 임산부는 600μg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RDI – 일일 섭취 권장량
  • UL – 일일 섭취 최대 허용치
  • µg – 마이크로그램
나이유아 (RDI)유아 (UL)일반 (RDI)일반 (UL)임산부 (RDI)임산부 (UL)모유 수유 시 여성 (RDI)모유 수유 시 여성 (UL)
0~6 개월65µg 해당 없음------
7~12개월80µg해당 없음------
1~3세--150µg300µg----
4~8세--200µg400µg----
9~13세--300µg600µg----
14~18세--400µg800µg600µg800µg500µg800µg
19세 이상--400µg1000µg600µg1000µg500µg1000µg

엽산 결핍 증상

엽산의 결핍 증상은 알코올 의존증으로 인한 영양소 흡수 불량, 엽산 자체를 적게 섭취했을 때, 임신 및 모유 수유로 인해 영양소의 요구량이 증가하였을 때, 배설이 잦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태아 신경관 손상 – 이중 척추 유발, 마비, 요실금, 학습능력 저하

임산부의 결핍 시 태아 신경관이 손상되어 척추 신경이 등 한복판에 혹처럼 튀어나오는 이중 척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비, 요실금, 학습 능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며 기대수명도 10세 전후로 낮은 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무뇌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불모지가 많은 중국 산시성(山西省)에서 다른 지역보다 기형아 발생율이 높아 그 이유를 찾아보니 엽산 부족이었다는 내용이 국내 방송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2. 혈소판 감소, 빈혈, 설사, 구내염 등을 유발

DNA 합성

엽산은 DNA 합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엽산이 결핍되 골수에서 DNA 생성이 되지 않아 전구세포가 분열, 성숙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NA는 남아서 단백질을 생성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세포의 크기는 커지게 되는데요. 결국 세포는 커지지만, 성숙하지 못하고 핵만 존재하는 세포가 됩니다.

이 세포는 산소 결합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우리 몸은 쉽게 약해지고 피로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장의 흡수 능력이 떨어져, 만성 설사가 유발될 수도 있고, 백혈구의 합성에 혼란이 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무엽산 식사를 6~12주 정도 지속하게 되는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다른 증상으로는 혀와 입의 염증, 피부의 비정상적인 색소, 설사, 성장 지연, 우울증, 신경증상 이상 등이 있습니다.

엽산 과다복용 시 증상

비타민B12이 결핍될 수 있으며, 말라리아 치료를 방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이 함유된 다양한 음식

엽산이 함유된 다양한 음식 엽산

1. 녹색 채소, 과일

엽산(Folic acid)이라는 이름은 ‘잎’을 뜻하는 라틴어 ‘folium’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엽산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다음과 같은 잎 채소 및 과일에 많이 함유되 어 있습니다.

  • 녹색 잎 채소, 뿌리 채소, 아보카도, 방울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각종 과일, 콩

2. 내장육, 우유, 연어, 견과류

채소에만 엽산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유, 연어, 견과류에도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의 간에도 엽산이 풍부하지만, 콜레스테롤 함량 또한 높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 간 등 내장육, 우유, 연어, 견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