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넬라 균 이란? 카드넬라 질염의 원인과 증상 정리
정상 여성의 약 40% 이상에게서 발견될 정도로 가장 흔하게 있는 가드넬라 균은 세균성 질염을 일으킬 수 있는 균 중 하나입니다. 가드넬라 균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가드넬라 질염이 무엇인지,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드넬라 균이란?
가드넬라 균(Gardnerella Vaginalis, 가드네렐라 균)은 질 내에 살고 있는 일종의 공생 균으로, 정상 여성에게서 정말 흔하게 발견되는 균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평소에는 아무런 피해를 주지 않는 균입니다.
가드넬라 질염은 성병?
가드넬라 질염은 건강한 여성의 약 40% 이상에게서 발견될 수 있는 균이기 때문에, 이를 성병으로 분류하지는 않습니다.
세균성 질염을 일으킬 수 있는 균 중 하나일 뿐, 정상적으로도 질 내부에 존재할 수 있는 공생균의 일종입니다.
가드넬라 질염의 원인
평소에는 아무런 피해를 주지 않는 공생 균이지만, 질 내부의 환경에 변화가 생기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질 내부에는 “락토바실러스”라는 유산균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가드넬라 균을 비롯한 다른 세균들은 극소량만 존재합니다. 락토바실러스 균은 질 내를 약한 산성으로 유지하여 외부로의 세균 침입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그렇지만, 흡연 또는 세정제를 이용한 과도한 질 세척 등으로 인해 질 내의 산성도가 유지되지 않는다면,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가 감소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러한 영향으로 질 내부의 환경이 바뀌거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공생균이었던 가드넬라 균의 숫자가 늘어나게 되어 세균성 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드넬라 질염 증상
여성의 경우, 가드넬라 균의 증가로 인해 세균성 질염이 발생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노란색, 혹은 회색의 질 내 분비물이 증가합니다.
- 분비물 및 외음부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이 이를 “생선 비린내” 혹은 “오징어 썩은 냄새” 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질 분비물을 채취하여 산도를 검사해 보면, 정상 범위를 넘어 4.5 이상(보통 4.7~5.7)로 측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관계 시 냄새로 인한 불편함이 있습니다.
- 통증이나 가려움증의 불편감은 대개 동반되지 않습니다. 만약 외음부의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칸디다, 트리코모나스 등 다른 병원체로 인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 생리 중이나 성 관계 이후에는 이러한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드넬라 균은 질 내에 있는 공생균 중 하나라서, 때로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자도 걸리나요? 배우자/파트너도 함께 치료해야 하나요?
남성의 경우에는, 가드넬라 균에 감염되었더라도 별 다른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고,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치료가 특별히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배우자 혹은 파트너 남성에게 요도염, 전립선 염 등의 증상이 있거나 여성이 지속적으로 재발성 질염 증상을 보인다면, 같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임신을 혹시 계획하고 있다면, 증상이 없더라도 함께 치료 받아야 임신 성공 확률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가드넬라 질염 치료 방법
가드넬라 균은 평소 존재 자체만으로는 치료대상이 아니지만, 과도한 증식으로 인해 세균성 질염이 유발된 경우에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드넬라 질염 발생이 처음이라면, 가드넬라 균 억제에 도움이 되는 항생제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이 많이 활용되고, 일주일 이내의 경구 복용으로도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질 내부에 도포하는 연고로는 클린다마이신 등이 활용되기도 합니다.
만약, 항생제 치료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치료를 해도 자꾸 재발하는 분의 경우에는 질내 정상 유산균의 증식을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에는 유산균 증식에 도움을 주는 질정제를 사용하거나, 면역력 개선 및 자궁의 회복 능력 개선을 위한 한약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