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5 (판토텐산) 활성형 효능, 부작용, 관련 제품 총정리

비타민 B5는 “판토텐산”이라는 다른 이름도 가지고 있는 수용성 비타민 B군에 속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B5는 어떠한 효능 및 부작용, 결핍 증상이 있고, 관련 제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B5 (판토텐산, pantothenic acid) 이란?

판토텐산은 혹은 비타민B5는 비타민 B 복합체의 일종이며, 거의 모든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이며, 지질을 분해하여 깨끗한 피부와 건강한 머리카락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항 스트레스 효과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체내 세포의 건강 유지를 위해 일하는 영양성분입니다.

특히, 판토텐산은 CoA(코엔자임A)의 생산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인데요.

CoA(코엔자임A, 조효소A)

CoA는 지방산의 합성과 산화, 시트르산 회로에서의 피부르산의 산화라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효소입니다.
이 성분은 지방산의 합성, 에너지 생산, 항산화 기능, 효소의 활성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CoA는 위 설명처럼, 인체 내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는 성분입니다.

참고로 비타민 B5는 일반적으로는 영양실조가 일어날 정도의 영양 공급 상태가 아니라면, 대부분 결핍되지 않는 비타민 성분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B5의 효능

비타민 B5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말 다양한 효과들이 있는데요. 한 눈에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타민 B2 효능
모낭, 모발 건강에 도움피부 트러블 개선 효과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심혈관 건강 증진신경 기능 유지호르몬 분비 도움
알레르기성 비염 개선심장병 예방피부 염증 개선
눈 건강 개선스트레스 완화
<비타민 B5의 효능>

비타민 B5 결핍 증상

정상적인 식생활을 하게 된다면, 판토텐산에 대한 결핍 증상이 나타날 확률은 극히 드뭅니다.

하지만, 불규칙적인 식생활을 하는 알코올 중독자나 영양 실조 수준으로 영양 섭취에 결핍이 일어나게 되면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상 판토텐산 결핍이 생길 정도의 영양 상태라면, 다른 영양소의 결핍이 동반되기 때문에 판토텐산 결핍에 특이적인 영향을 식별하기는 어렵기는 합니다.

제 2차 세계대전의 포로 경험과 판토텐산 대사의 길항제 투여와 함께 판토텐산 결핍 증상과 관련한 연구가 있다고 하는데요.

해당 연구를 바탕으로 나온 비타민 B5(판토텐산)의 결핍증상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결핍 증상
손 발의 마비화상두통
피로과민성불안
수면 장애신경성 식욕부진위장 장애
<비타민 B5의 결핍 증상>

비타민 B5 하루 권장량

판토텐산의 권장 일일 섭취량은 최소 7mg 정도입니다.

일반적인 영양제 속의 판토텐산 일일 섭취 용량은 100 ~ 1,000mg 정도로 다양합니다.

효모, 간장, 계란, 표고버섯, 소 간, 고추, 녹차, 완두콩, 브로콜리, 송이버섯, 장어, 난황, 현미, 대두, 마늘, 연어, 전복 등 거의 모든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5 부작용

판토텐산은 섭취에 따른 부작용은 딱히 보고된 바가 없다고 합니다.

과다 섭취를 한다고 하더라도,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10g 까지는 섭취해도 별 다른 큰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인 소화 관련 이슈라고 합니다.

비타민 B5 함유 제품들

비타민 B5(판토텐산)을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로는 다음 제품들을 추천드립니다.

확실히 여드름 완화 효과를 보기 위한 구매 후기가 많습니다.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판토텐산 고함량 제품을 구매해서 복용했을 때에 확실하게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피지 과다 및 여드름 문제로 사 보았다는 분들이 효과를 보았다는 제품 후기들이 많습니다.

실제로는 2알 씩, 2회 총 하루 4알씩 먹고 좋은 효과가 있었다는 후기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께 영양제 방면으로 인기있는 브랜드인 쏜리서치(Thorne Research)인데요.

스트레스 완화, 활력 증진, 피로감 회복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아주 유명한 제품입니다.

여러 유튜브에서도 긍정적으로 소개되고 있는 만큼, 멀티 비타민 B군 제품으로는 쏜 리서치 제품을 정말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아이허브 할인코드 확인하기

아이허브 쇼핑 시, 할인코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아이허브 할인코드 내용들은 모두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기 때문에, 항상 최신 정보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이허브 할인코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