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다래끼의 원인, 전염성, 치료 방법, 안과 가야 하나요?
눈 다래끼란?
눈 다래끼는 눈꺼풀에 생기는 화농성 염증을 말합니다. 눈꺼풀, 특히 속눈썹 주위에는 분비샘이 많은데요. 이 부분에 각질, 먼지, 기름이 쌓이면서 이 구멍이 막히는 경우가 생깁니다.
구멍이 막히면 내부에서 세균이 자라게 될 가능성이 높아 다래끼가 날 수 있는대요. 다래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눈을 깜빡일 때마다 멍이 든 것과 같은 통증이 느껴집니다.
- 다래끼가 생긴 부위를 중심으로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 속 다래끼의 경우, 눈꺼풀이 주위가 딱딱해지면서 통증이 점점 심해집니다.
- 시간이 지나, 염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노란 농이 피부 표면에 살짝 보이기도 합니다.
눈 다래끼의 발생 원인
눈 다래끼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크게 ①세균 침투와 ②분비샘이 막혔을 경우로 나뉘어집니다.
눈꺼풀에는 여러 종류의 분비샘이 존재하는데요.
기름샘눈물층의 성분을 분비하는 짜이스샘(gland of Zeis), 마이봄샘(Meibomian gland), 땀을 분비하는 몰샘(Moil’s gland)등의 분비샘에 막히게 되어 그 안에 급성 염증이 발생하는 방식으로 눈 다래끼가 발생하게 됩니다.
세균이 침투한 경우, 주로 포도상구균이 눈 다래끼의 원인이 됩니다.
눈 다래끼의 종류
눈 다래끼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겉다래끼
- 속다래끼(맥립종)
- 콩다래끼(산립종)
겉다래끼
겉다래끼는 짜이스샘이나 몰샘에 생기는 급성 화농성 염증입니다.
눈꺼풀 가장자리가 붓고 단단해지면서 통증이 생기고, 해당 부위가 단단해지면서 통증이 심해지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으로 인해 전체가 부어오릅니다.
속다래끼(맥립종)
속다래끼는 마이봄샘에 생기는 급성 화농성 염증입니다.
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로 내리면, 노란 농양점이 보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겉다래끼보다 깊이 위치하며, 눈꺼풀 안쪽에 여드름처럼 농양점이 나타나는데요. 염증 초기에는 만져지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자 통증이 느껴집니다.
콩다래끼(산립종)
콩다래끼는 마이봄샘에 생기는 급성 화농증 염증을 말합니다.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 단단한 결절이 느껴지고, 붓기나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인 만성육아종성 염증입니다.
눈 다래끼 치료 방법
민간요법
1. 온찜질하기
온찜질은 눈 다래끼 치료를 위해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눈을 온찜질하게 되면 고름이 눈꺼풀 표면으로 이동하도록 돕게되고, 고름이나 기름을 녹여서 다래끼가 자연적으로 사라질 수 있도록 합니다.
따뜻한 물로 수건을 적시거나,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립니다.
2. 눈 마사지
눈 다래끼 찌꺼기와 기름을 배출시키기 위해 눈 주변을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마사지 전에는 꼭 손을 깨끗히 씻도록 합니다.
씻지 않은 손으로로 마사지를 하는 경우, 손에 있는 세균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술과 기름진 음식 자제하기
눈 다래끼는 염증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술과 기름진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약품 복용
약국에서 부기, 화농성 질환, 다래끼 및 각종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약을 구매해서 복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발생 초기에는 이 방법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래끼 염증이 이미 많이 진행된 뒤에는 크게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안과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과 수술 치료
병원 진료 시, 다래끼가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병원에서는 수술적인 치료를 권합니다.
거창한 수술은 아니라, 간단하게 5분이면 끝나는 간단한 수술적인 치료인데요.
수술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취 안약 넣습니다.
- 수술 부위가 잘 보이도록 눈꺼풀을 뒤집어 고정합니다.
- 얇은 마취 주삿바늘을 통해 마취약을 넣습니다.
- 눈꺼풀을 고정하는 장치를 이용해서 눈을 벌려놓습니다.
- 다래끼를 제거합니다.
- 항생제 연고를 발라줍니다.
수술이 끝나면 수술 부위를 15분 정도 꾹 눌러준 뒤, 1시간 가량 눈에 붙인 거즈를 떼지 않고 지혈이 완전히 되기를 기다립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준 연고와 안약, 항생제를 잘 복용하거나 바릅니다.
눈 다래끼 예방 방법
손 씻기
세균성 질환인 만큼, 우리 몸 중 가장 눈에 닿을 확률이 높은 손 위생에 신경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 눈 화장 꼭 지우기, 콘텍트 렌즈 제거하기
눈 다래끼는 세균 감염에 의한 질환으로, 야외활동이 많은 젊은 연령층에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눈 화장을 하는 경우에 눈꺼풀에 손을 많이 대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특히, 콘텍트렌즈를 착용한다면 더욱 위생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다래끼의 원인이 되는 포도상구균이 눈꺼풀에 침투하지 않도록 늘 신경을 써주도록 합니다.
눈 다래끼의 전염성
흔히 다래끼가 눈병처럼 전염이 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여드름이 전염되지 않는 것과 같이, 눈 다래끼 또한 눈으로 보거나 같은 환경에 있는 등 일반적인 접촉으로는 주위 사람에게 옮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 다래끼에서 나오는 고름에는 수많은 박테리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눈 다래끼는 세균 감염으로 인한 질환이기 때문에, 손 씻기를 철저히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