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사상충 예방약 비교 (성분, 종류, 장단점, 주의사항)
모두들 아이들 심장사상충 예방약 복용은 잘 하고 계시나요? 모기로부터 감염될 수 있는 치명적인 기생충인 심장사상충! 어느덧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모기들이 다시 등장하는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심장사상충이란?)
오늘 설명드릴 것은 심장사상충 제품별 구충범위입니다. 성분 별 종류를 설명드리고 각 종류별 대표 제품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사상충 성분 종류
심장사상충 제품은 크게 성분에 따라 아래와 같은 4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이버멕틴(Ivermectin)
- 셀라멕틴(Selamectin)
- 목시덱틴(Moxidectin)
- 밀베마이신(Milbemycin)
많이 들어보신 이름들일 것입니다.
심장사상충 대표 제품
그럼 위에서 언급한 각 성분 별 대표적인 제품들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하트가드 플러스(Ivermectin, 이버멕틴)
- 먹는 제품, 안정성 ↑, 기호성 ↑
- 구충범위 ↓ – 심장사상충, 구충, 회충 일부
하트가드 플러스는 이버멕틴을 주성분으로 합니다. 아마 많은 보호자들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제품입니다.
출시된 지 가장 오래된 약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충 범위가 작기 때문에 내 외부 구충을 별도로 해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충 범위 표를 보면 심장사상충, 구충, 회충 정도가 구충 범위이고 나머지 외부 기생충은 범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부 기생충 또한 범위가 굉장히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트가드를 복용한다면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부분은 별도로 구충을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하트가드의 경우, 먹는 제품이고 기호성이 좋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르는 제품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활용하기 좋습니다.
대형견용 제품을 소분해서 먹여도 되나요?
소형견을 기르는 분들 중, 대형견용 제품을 소분해서 먹이시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절대 안됩니다.
블럭 형태로 된 하트 가드의 경우, 약 성분인 이버멕틴이 완전히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체중에 맞는 것을 구매하여 1정 모두 복용해야 합니다.
2. 레볼루션(Selamectin, 셀라멕틴)
- 바르는 제품
- 심장사상충, 구충, 회충 + 일부 외부 기생충
레볼루션은 셀라멕틴을 주 성분으로 합니다.
구충 범위 표를 보면 레볼루션은 심장사상충 뿐만 아니라 일부 외부 기생충 예방도 가능합니다.
레볼루션은 바르는 제품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바르는 제품이기 때문에 일단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을 잘 먹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특히 제격입니다.
하지만, 바르는 제품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복용 후 해당 부위를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호자 또한 손에 약품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애드보킷(Moxidectin, 목시덱틴)
- 바르는 제품, 냄새가 조금 독함
- 심장사상충 + 일부 내외부 기생충
- 집먼지진드기, 모낭충에 효과적
애드보킷은 목시덱틴을 주성분으로 합니다.
또한, 레볼루션에 비해 구충범위가 더 넓은데요. 이용해보신 분들을 알겠지만, 냄새가 조금 더 독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관한 호불호가 강한 편입니다.
레볼루션이나 애드보킷 정도면…?
구충 범위표를 언뜻 보아서는 레볼루션과 애드보킷 정도면 심장사상충과 외부구충을 모두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두 제품 모두 산책 중에 자주 접하게 되는 참진드기에 대한 예방 효과가 없습니다. 특히 살인진드기로 불리는 작은소참진드기에도 효과가 없기 때문에, 산책을 하는 경우라면 외부 구충제를 추가로 복용해주어야 합니다.
4. 넥스가드 스펙트라(Milbemycin, 밀베마이신)
- 최신 약, 먹는 제품, 안전성(…)
- 단일 제품으로도 최대 구충 범위
넥스가드 스펙트라는 밀베마이신을 주 성분으로 하는 제품입니다.
비교적 가장 최근에 출시된 약으로 하나의 약으로 모든 것을 예방한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일단, 광고대로 단일 제품으로써 구충 범위가 가장 넓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원충과 조충의 치료는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충과 조충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추가적인 내부구충제를 복용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답은 무조건 넥스가드 스펙트라?!
넥스가드 스펙트라가 가장 넓은 구충 범위를 자랑한다면, 넥스가드 스펙트라를 먹이는게 무조건 좋을까요?
최근 미국 FDA ‘넥스가드’ ‘브라벡토’ ‘심파리카’ 등 아이속사졸린(Isoxazoline)계열의 약품에서 신경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해당 문서 바로가기)
엄밀히 말하면, 여기서 언급된 넥스가드는 앞서 말씀드린 넥스가드 스펙트라와는 다른 제품이지만, 넥스가드 스펙트라 제품에도 아이속사졸린 계열의 약품이 포함되어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선택은 보호자들의 몫입니다.
조금 더 안전한 약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고, 하나의 약으로 구충 범위가 넓은 약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유럽, 일본, 한국에서는 이미 활발하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많은 분들이 특별한 부작용 없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 논란이 있다고는 하지만, 이미 잘 사용 중인 케이스가 많다는 점을 믿고 먹여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마다 먹는 환경이나 생활 환경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 후, 심장사상충, 내부구충, 외부구충 예방약을 잘 선택하여 동물병원에서 복용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