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공통점과 차이점은?

루테인 지아잔틴과 아스타잔틴의 공통점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은 모두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파이토케미컬입니다.

파이토케미컬이란, 식물이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화학물질인데요. 항산화작용, 염증 개선, 세포 손상 방지 효과가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에는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황반변성이나 시력 개선 효능의 효능이 있는데요.

이러한 사실 때문에 루테인 지아잔틴과 아스타잔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황반변성이란?

황반변성은 주로 노화(유전, 스트레스, 흡연)로 인해 황반색소밀도가 감소해서 중심 시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녹내장, 당뇨망막증과 함께 실명을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황반

황반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고, 시상세포가 밀집되어 있어 물체를 인식하고 색을 구별하며 시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이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 성분인데요. 황반의 중심부에는 지아잔틴이 있고, 주변부에는 루테인이 있기 때문에 지아잔틴이 중요하다 여겨지기도 합니다.

연령에 따른 황반색소 밀도의 변화

황반색소는 20대 이후 감소하기 시작하여 50~60대에는 절반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시야가 흐려지고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 성분이기 때문에 영양제 등으로 직접 섭취하여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의 차이점

두 성분의 효능이 유사하기 때문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루테인 지아잔틴과 아스타잔틴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메리골드

루테인은 메리골드 꽃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추출 시에 함께 추출된 지아잔틴과 함께 묶어서 루테인 지아잔틴이라고 많이 불립니다.

카로티노이드계의 색소 성분으로, 루테인과 함께 황반변성 방지 및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아스타잔틴

헤마토코쿠스

아스타잔틴은 깊은 바다 속 미세조류인 헤마토코쿠스에서 추출한 카로티노이드계 색소 성분입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혈류 개선, 눈의 피로 개선,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눈의 피로를 개선해주고 초점을 조절해주는 모양체 근육에 혈류 공급을 돕기 때문에 또렷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스타잔틴은 크릴 오일에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크릴오일 제품에 들어있는 아스타잔틴의 함량은 제품 당 평균 200µg 내외로 극히 소량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만약 아스타잔틴 섭취를 위한 영양제를 찾으신다면, 크릴 오일보다는 아스타잔틴 함유 영양제를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함유 추천 제품

루테인 지아잔틴과 아스타잔틴 관련 추천 제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