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 사마귀, 첨형 콘딜로마 란? 증상 및 원인과 치료 방법
첨형 콘딜로마는 전염성과 재발률이 높은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정확한 진단 및 근원적 치료 뿐 아니라 지속적인 추적 검사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첨형 콘딜로마는 곤지름, 뾰족콘딜로마, 생식기 사마귀, 성기 사마귀, 음부 사마귀, 첨형 콘딜롬, 콘딜롬, 항문 우췌, 첨규형 콘딜로마 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첨형 콘딜로마(곤지름, 생식기 사마귀)이란?
첨형 콘딜로마는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로 인해 발생되는 사마귀를 말합니다.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는 현재 200여 가지 이상의 타입이 발견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중 30~40여종의 타입이 생식기 부위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성기나 항문 주위에 사마귀처럼 자라는 질환으로, 경우에 따라 육안으로는 확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첨형 콘딜로마의 원인 및 전염성
첨형 콘딜로마의 원인은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PV) 6형 혹은 11형입니다. 이는 주로 직접적인 접촉으로 인해 전염되어 발생되는 질환인데요.
쉽게 말해, 성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생식기(성기) 사마귀인 콘딜로마의 경우에는 전염될 위험이 가장 높아질 수 있는데요. 증상이 없거나 병변의 크기가 아주 작은 경우에도 전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성 파트너 수가 많거나, 미혼인 경우, 성 생활이 활발한 경우에 HPV 감염 위험이 높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성인 인구의 70%는 살면서 적어도 1번의 생식기 HPV 감염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첨형 콘딜로마의 증상
첨형 콘딜로마 감염 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복기는 평균 3~4개월이며, 최대 8개월까지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사마귀처럼 생긴 작고 단단한 돌기가 생깁니다. 이때, 통증과 같은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 성기에 사마귀가 나타날 때 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HPV에 감염된 것을 모르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남성의 경우, 음낭 부위, 서혜부(사타구니), 항문 부위, 요도나 항문 안쪽까지 사마귀가 발생합니다.
- 여성의 경우, 질 입구, 소음순, 대음순, 질과 소음순 사이, 자궁 경부, 질과 항문 및 요도 안쪽에 사마귀가 발생합니다.
첨형 콘딜로마의 진단 방법
첨형 콘딜로마는 독특한 모양 때문에 대부분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질 확대경을 통해 안쪽까지 검사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육안 상 특징적인 모양을 보인다면 바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식별이 어려울 때는 5% 초산을 이용한 검사를 통해, 병변이 하얗게 변하는 것을 통해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경부 세포 검사를 통해 조직학적 변화를 확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요도 입구에 곤지름이 생겼을 경우에는 요도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마귀가 요도 안에서 생긴 경우에는 혈뇨, 빈요, 절박뇨 및 요도 분비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형 상 요도 암과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직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항문에 있을 경우, 직장 안쪽 까지 관찰해야 합니다.
첨형 콘딜로마의 치료 방법
콘딜로마(곤지름, 성기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지로한입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먹는 약이나 주사로는 완치가 어렵고, 국소치료를 통해 사마귀를 없애고 재발을 막는 것이 최선입니다.
치료법을 선택할 때는 성기 사마귀의 크기, 개수, 위치, 부작용, 비용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성병에 대한 인식 때문에, 이를 방치하거나 외용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잘못하면 치료 시기를 놓쳐 성기 사마귀가 심하게 번지거나 재발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국소 약물 치료법
성기 사마귀가 있는 병변에 약물을 도포하거나 주사하여, 사마귀 조직을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사마귀의 크기나 개수에 따라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법
사마귀의 크기가 아주 크고 숫자가 적을 때 활용하면 좋은 치료법입니다.
다른 질환과 구분이 어려울 때에 조직검사를 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냉동 요법
액체 질소를 이용해서 병변을 얼려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전기 소작 및 레이저 제거술
레이저로 크기가 크거나, 광범위한 사마귀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없고, 재발도 낮으며 치료 효과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첨형 콘딜로마(곤지름) 예방 및 재발 방지 방법
예방 접종(백신)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은 가다실 4가와 9가 백신이 있습니다.
4가 백신은 6, 11, 16, 18형을 예방할 수 있고, 9가 백신은 31, 33, 45, 52, 58형을 추가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국내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이전의 여러 연구에서처럼 성기 사마귀에서 HPV 6, 11형이 90% 이상 확인되었고, 23.5%에서 고위험군의 HPV 타입이 확인되었습니다.
해외 여러 연구에서도 성기사마귀의 28.1%에서 고위험군의 HPV 타입이 확인되었고, 저위험군 및 고위험군이 동반된 경우가 14.9%였습니다.
국가 예방 사업으로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국가의 경우, 2007년 1.5%이던 생식기 사마귀 감염률이 2011년 0.85%까지 낮아졌습니다.
따라서, 꼭 가다실 4가 혹은 9가 예방 접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