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 USP, KPC, KHP, EP 등 무슨 표시인가요?

약국에서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을 구매해서 먹을 때에, 아래와 같은 함량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성분 이름 옆, 괄호 속에 표시된 KP, EP, DAB, JP와 같은 표시들은 무엇을 의미하시는 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해당 약어들의 의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KP

KP는 The Korean Pharmacopoeia의 약자로, ‘대한민국 약전’을 뜻합니다.

이 표기가 있다면, 해당 성분이 대한민국 약전에 수재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대한민국 약전이란?

대한민국 약전은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제정한 의약품에 관한 법전이며, 질병의 치료 및 예방에 사용되는 의약품의 제법 성상 성능 품질 및 저장 방법의 적정을 기하여 안전하고 유효한 품질이 확보된 의약품을 공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KPC

KPC는 The Korean Pharmaceutical Codex의 약자로, ‘대한민국 약전 외 의약품 기준’을 뜻합니다.

이 표기가 있으면, 해당 성분이 대한민국 약전에 실리지 않은 의약품(생물학적 제제 및 생약/한약 제제는 제외)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표기는 품질 및 저장방법 등과 그 밖에 필요한 기준에 대한 세부사항을 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KHP

KHP는 The Korean Herbal Pharmacopoeia의 약자로, ‘대한민국 약전 외 한약(생약)규격집(생규)’를 의미합니다.

별규

별규는 별첨규격의 약자로, 공정서에 수재된 원료의약품의 규격을 기준과 다르게 하여 추가적으로 별규로 지정하여 허가(신고)하였음을 의미합니다.

USP

USP는 U.S. Pharmacopoeia의 약자로, 미국 약전을 의미합니다.

NP

NP는 National Formulary의 약자로, 국민의약품집을 의미합니다.

JP

JP는 The Japanese Pharmacopoeia의 약자로, 일본 약전을 의미합니다.

EP

EP는 European Pharmacopoeia의 약자로, 유럽 약전을 의미합니다.

BP

BP는 British Pharmacopoea의 약자로, 영국 약전을 의미합니다.

DAB

DAB는 Deutshes Arzneibuch의 약자로, 독일 약전을 의미합니다.

PF

PF는 Pharmacipee Francaise의 약자로, 프랑스 약전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일반의약품들은 나라에서 정한 규칙과 기준을 따라 제조 및 관리됩니다. 만약 이 규칙과 기준에 따르지 않으면 영업정지, 판매금지, 벌금 등의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